족저근막염은 심하면 걸음을 걷기조차 힘들 정도의 고통이 찾아옵니다. 특히 집에서 휴식을 취할 때 적절한 슬리퍼를 선택하는 것이 통증 완화와 치유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날씨가 더워지기 시작하는 계절인 만큼 족저근막염에 치유 또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슬리퍼 종류와 특징을 알려드리고, 절대적으로 피해야 할 슬리퍼 종류와 특징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본인의 슬리퍼가 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슬리퍼인지 아닌지를 이번 기회에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목 차 ◀1. 족저근막염 치유 및 예방에 도움 되는 슬리퍼 신발 종류
족저근막염 치유 및 예방에 도움되는 슬리퍼 신발 종류
🔹정형외과 슬리퍼
일명 ‘정형외과 슬리퍼’라고 해서 추가적인 아치 지지와 쿠션이 있는 슬리퍼입니다. 발에 가해지는 압력을 고르게 분산시켜 족저근막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주는 슬리퍼인데요. 특징적인 모양으로는 발 뒤꿈치쪽 끝쪽으로 발을 디딜 때 잘 지지될 수 있게 올라와 있고, 슬리퍼 가운데 아치 부분에 뚜렷한 곡선이 있는 게 좋으며, 또한 발에 신어보면 발 뒤꿈치에 적절한 쿠션과 안정감이 느껴 집니다. 브랜드는 언급하지 않도록 할게요~! 온라인에 검색만 해도 많이 있으니 적절한 슬리퍼를 고르시면 됩니다.
🔹메모리폼 슬리퍼 신발
메모리폼 슬리퍼는 발의 모양에 맞게 바닥이 변하여 맞춤형 지지와 발에 체중을 고르게 분산시켜 뒤꿈치와 발바닥 가운데 아치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어 도움이 됩니다. 특징으로는 메모리폼이 두껍고 탄력성이 있어야 하며, 발 뒤꿈치와 발 가운데 아치 부분에 추가적인 지지를 위해 패딩 같은 것이 있는 게 족저근막염에 좋습니다. 메모리폼 슬리퍼를 고르실 때 유의하실 점은 적절한 탄력과 지지력이 없는 너무 말랑한 슬리퍼는 걸을 때 균형 잡는데 불편하기에 오히려 족저근막염에 좋지 않습니다.
🔹뒤꿈치 부분이 막힌 슬리퍼
슬리퍼의 뒤꿈치 부분이 막힌 슬리퍼는 오픈 되어 있는 슬리퍼 보다 걸을 때 발 뒤꿈치를 고정시켜주는 지지력이 좋아 족저근막염에 도움이 됩니다. 족저근막염의 경우 발이 고정되게 잡아주는 부분도 중요한데 뒤꿈치 부분이 막혀 있는 슬리퍼는 운동화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족저근막염에 피해야 되는 슬리퍼 신발 종류
🔹평평한 슬리퍼
평평한 슬리퍼는 발 가운데 아치 지지와 쿠션이 거의 없습니다. 이는 걸을 때 또는 서있을 때 발의 균형이 안쪽으로 무너지게 되고 발에 가해지는 충격 또한 전혀 흡수하지 못해 족저근막염에 정말 안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쪼리’ 종류 슬리퍼, 샌들이 있는데요. 그나마 바닥의 쿠션이 2.5 ~ 5cm 정도 되는 것들은 괜찮으나 그 이하의 쿠션이 있는 슬리퍼는 발 건강을 위해 신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 플립플랍 슬리퍼
과하게 부드러운 슬리퍼로 편안할 수 있지만 발을 제대로 지지하지 못하여 발에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발을 어느 정도 지지해 주고 잡아줘야 되는데 이런 지지력이 없는 슬리퍼이기에 편안하기는 하지만 오히려 족저근막염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털실 슬리퍼
날씨가 추운 겨울에 발을 따뜻하게 하기 위한 털실 슬리퍼는 족저근막염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거의 대부분 털실 슬리퍼는 바닥에 쿠션이 거의 없고 또한 땅 바닥 접지력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발바닥에 충격과 균형감에 도움이 되지 않아 족저근막염에 안 좋은 부분만 모아 놓은 슬리퍼로 보시면 됩니다.
🔹하이힐 슬리퍼(굽이 있는 슬리퍼)
특히 여성분들이 더운 계절에 굽이 있는 슬리퍼, 하이힐 슬리퍼를 많이들 착용하는데요. 발 건강에는 정말 안 좋습니다. 족저근막염에도 도움이 안 되는데요.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남성분들 보다 족저근막염 발생 비율이 1.3배 높은 원인도 이러한 굽이 있는 슬리퍼, 신발의 영향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발 앞쪽에 과도한 압력을 가해지고 걸음걸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족저근막에 가해지는 부담이 증가하여 피해야 되는 슬리퍼 신발입니다. 특히 굽 높이가 2.5cm 이상의 힐이 있는 슬리퍼는 피하시는 게 발 건강에 좋습니다.
족저근막염에 좋은 슬리퍼 선택을 위한 추가 꿀팁!
◼통기성 소재: 발을 시원하고 편안하게 유지하기 위해 통기성 있는 소재 슬리퍼가 좋습니다.
◼스트랩 슬리퍼: 길이 조절 가능한 스트랩이 있는 슬리퍼의 경우 발에 잘 맞출 수 있어 발의지지력이 좋아지므로 족저근막염에 도움 됩니다.
◼미끄럼 방지 밑창: 슬리퍼 밑창에 미끄럼 방지 기능이 있으면 걸을 때 안정성이 높아져서 족저근막염에 도움이 됩니다.
추천글
✔ 족저근막염의 치유 또는 치료에는 긴 기간이 필요합니다. 회복에 오랜 기간이 필요한 만큼 신발이 매우 중요한데요. 특히 신발 중에서도 슬리퍼의 경우 잘 선택하여 착용해야 족저근막염 치유 및 치료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저 또한 왼발에 족저근막염이 있었고 지금은 자가 치료만으로도 거의 완치가 되었기에 올바른 슬리퍼 및 신발 선택의 차이가 시간이 지날수록 족저근막염 완치에 있어 큰 차이를 만들어 낸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 날씨가 더워지고 있는 만큼 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올바른 슬리퍼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족저근막염 자가치료방법 및 병원 치료방법과 병원 치료 시 치료비용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관련 글이 있으니 읽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족저근막염' 여성이 남성의 1.3배…"여름·가을 더 조심"
여성이 남성보다 족저근막염이 약 1.3배 더 많이 발생하고 매년 7~9월 중 환자 수가 늘어나는 경향을 보인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족저근막염이란 장시간 보행이나 운동 등으로 발바닥 근막이 손상돼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 요즘처럼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초여름 날씨에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
"출처 : 뉴시스"